안녕하세요. snakestock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소프트웨어 기업인 어도비(Adobe)의 주식을 분석하고 주가를 전망해보겠습니다.
어도비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확고한 시장 지위, 강력한 브랜드, 높은 고객 전환 비용을 가진 선도 기업입니다.
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Premiere Pro와 같은 제품들은 창작 전문가들을 위한 업계 표준이 되었습니다.
저는 어도비가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의 지배력과 디지털 경험 분야로의 확장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다고 믿습니다.
구독 라이선스로의 전환은 더 많은 반복적인 수익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는 어도비의 디지털 경험 제품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비록 높은 가치평가를 받고 있지만, Adobe는 넓은 해자, 충성도 높은 고객 기반, 강력한 수익성과 현금 흐름, 그리고 앞으로 긴 성장의 활주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보유할 가치가 있는 고품질 성장주라고 생각합니다.
주가 흐름 및 기술적 분석
어도비는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최근 50일 이동평균선이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며 골든 크로스가 나타났고, 이는 새로운 강세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거래량 추세는 강세를 보이며 상승일의 거래량이 하락일보다 많습니다.
상대 강도도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짧은 조정 후에 어도비는 50일선에서 지지를 받았고 상승 추세를 재개했습니다.
다음 저항선은 $750 근처이며 50일선 근처인 $650이 지지선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과열 국면이지만, 장기 상승 추세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에서 이 회복력 있는 시장 리더는 더 많은 상승 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펀더멘털 분석
어도비는 24%의 매출 성장, 46%의 EPS 성장, 마진 확대, 견조한 현금 흐름 등 또 다른 강력한 분기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Creative ARR은 21%, Digital Experience는 27% 성장했습니다. 5억 5천만 달러의 Digital Media 순 신규 ARR은 가이던스를 상회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400bp 확대된 46%를 기록했습니다.
어도비는 작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21억 달러의 영업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자사주 매입과 배당을 통해 주주들에게 15억 달러를 환원했습니다.
거의 60억 달러에 달하는 현금과 투자자산, 건전한 대차대조표, 막대한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어도비는 충분한 재무적 유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의 Creative 사업은 제품과 지역에 걸쳐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며 계속해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2023년 말 Digital Media ARR은 135억 달러였습니다.
Creative 사업은 콘텐츠 폭발, 원격 근무, 창작 경제와 크리에이터 경제의 부상 등으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Digital Experience 부문에서 Adobe는 Salesforce와 함께 디지털 고객 경험 및 전자상거래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Adobe Experience Cloud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 중인 기업들에게 종합적이고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며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2023년 4월의 Frame.io 인수는 Adobe의 비디오 협업 솔루션을 강화해 주고 있으며, ContentCal 인수는 소셜 미디어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Adobe는 제품 포트폴리오와 고객 가치 제안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인수합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분석
매출의 18배, 포워드 EPS의 44배라는 높은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이는 어도비와 같은 고품질 성장주에게는 불합리한 수준은 아닙니다.
이러한 밸류에이션 배수는 Adobe의 역사적 평균치에 부합합니다.
강력한 경쟁력을 고려할 때 Adobe는 프리미엄 밸류에이션을 받을 만합니다.
10%의 할인율과 15%의 장기 성장률을 가정한 DCF 분석은 주당 약 $700의 내재가치를 산출합니다.
현재 가격이 터무니없이 싸지는 않지만, 질적 수준과 성장 잠재력을 고려할 때 Adobe는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Adobe는 매출 성장률과 잉여현금흐름(FCF) 마진의 합이 50%를 상회하는 Rule of 40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최고 수준의 SaaS 기업임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산업 트렌드 분석
Adobe는 몇 가지 산업 메가트렌드의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콘텐츠 폭발과 창작 툴에 대한 수요 증가
2) 개인화된 고객 경험과 디지털 커머스의 부상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클라우드로의 전환
4) 3D, AR/VR, 메타버스 등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5) 전자서명과 문서 생산성 도구 사용의 증가
Creative, Document, Experience Cloud에 걸친 Adobe의 TAM은 2천억 달러를 상회하며 지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Adobe는 창작 소프트웨어와 디지털 문서 분야의 시장 리더입니다.
그리고 고객 경험 관리 부문에서도 주요 기업으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거시경제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지만, Adobe는 상대적으로 견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반복적인 구독 수익이며, Adobe 제품들은 경기 침체기에도 고객 생산성을 높여주는 끈끈한 제품들입니다.
Adobe는 팬데믹 상황도 잘 극복했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체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목표 주가 및 월스트리트의 투자의견
어도비를 커버하는 32명의 애널리스트 중 28명이 Buy, 4명이 Hold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평균 목표주가는 $785로 현 주가 대비 20%의 상승 여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가장 낮은 목표가 역시 $675로 현 주가를 상회합니다.
어도비의 견고한 4분기 실적 이후 몇몇 애널리스트들은 목표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Jefferies는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과 마진 개선을 근거로 목표가를 $720에서 $820로 올렸고, BMO는 강력한 실행력과 사업부문 전반의 혁신을 이유로 목표가를 $770로 상향했습니다.
골드만삭스 역시 시장점유율 확대와 영업 레버리지를 이유로 목표가를 $900로 올렸습니다.
Vanguard, Fidelity, BlackRock, Baillie Gifford 등 우량주 중심의 운용사들이 Adobe의 상위 주주로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99%에 달하는 기관 보유 비중은 스마트머니들이 Adobe를 많이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내부자 지분율은 1% 미만으로 낮은 편이지만 Adobe와 같은 대형 기술주에겐 놀랄 일은 아닙니다.
어도비 주가 전망 결론
어도비는 혁신과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흔치 않은 블루칩입니다.
예전만큼 싼 가격은 아니지만, 이 훌륭한 기업을 위해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대한 시장 기회, 강력한 경쟁 우위, 비전 있는 경영진을 갖춘 Adobe는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전년 대비 성장률 둔화, 환율 악재, 경기 불확실성 등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Adobe도 성장의 험로를 만날 것입니다. 하지만 재무적 강점과 사업 회복력으로 일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디지털 전환의 바람은 Adobe의 등 뒤에서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창의성, 콘텐츠, 디지털 경험, 비즈니스 혁신의 거스를 수 없는 부상으로 Adobe는 번창할 것입니다.
저는 이미 충분한 포지션이 없었다면 조정 시 더 매수했을 것 같습니다.
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