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nakestock입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세계 최대의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 중 하나입니다.
콜 오브 듀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오버워치, 디아블로, 캔디크러시 등의 인기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죠.
회사는 액티비전, 블리자드, 킹의 3개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주가 추이, 수익 구조, 재무제표, 리스크, 미래 전망 등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 동향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는 지난 1년간 횡보했습니다.
- 팬데믹 기간 동안 급증했던 게임 수요가 둔화되며 매출 성장 둔화
- 오버워치 2와 디아블로 4 출시 지연으로 매출 인식 지연
- 성차별, 성희롱 등 부적절한 인사문화 논란으로 평판 실추 및 수사
- 마이크로소프트 인수 제안으로 규제 우려 증가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에 긍정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 3억 7000만 명 이상의 충성스러운 유저 기반
- 기존 IP 확장과 신작 출시로 프랜차이즈 가치 상승 기대
- 클라우드 게이밍과 구독 모델로 유저 수익화 강화
-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 시너지
현 주가 및 배당수익 분석
9월 22일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는 93달러 수준입니다. 시가총액은 723억달러입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33.67배로, 지난 5년 평균 36.18배보다는 낮지만 업계 28.91배보다 높습니다.
연간 배당금은 주당 0.99달러, 배당수익률은 1.08%입니다.
2013년 이후 배당금 지속 인상 중이며,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1% 입니다.
현금배당성향율은 36%로, 배당 지급과 성장 투자 재원이 충분한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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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 구조 분석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GAAP(일반회계원칙)과 Non-GAAP 기준 수익을 보고합니다.
주요 차이는 Non-GAAP가 초기 구매 이후 지속적 업데이트 수익을 제외한다는 점입니다.
- 2020년 매출: GAAP 8조 8,000억원, Non-GAAP 8조 3,500억원
- 온라인 비중: GAAP 87%, Non-GAAP 86%
- 영업이익률: GAAP 37%, Non-GAAP 44%
- 주당순이익: GAAP 3.44달러, Non-GAAP 4.08달러
세 부문 별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액티비전 – 콜 오브 듀티 중심, 월 활성 사용자 1억 2,800만 명, 매출 3조 9,100억원(GAAP), 3조 4,400억원(Non-GAAP)
- 블리자드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중심, 월 활성 사용자 2,900만 명, 매출 1조 9,100억원(GAAP), 2조 2,100억원(Non-GAAP)
- 킹 – 캔디크러시 중심, 월 활성 사용자 2억 4,000만 명, 매출 2조 1,500억원(GAAP), 2조 600억원(Non-GAAP)
재무제표 분석
- 손익계산서 – 수익과 비용 반영, 매출원가, 연구개발비, 판매관리비 주요 지출
- 대차대조표 – 유동자금, 매출채권, 재고자산, 무형자산, 장기채무 등 재무상태 반영
- 현금흐름표 – 영업활동 2조4,100억원, 투자활동 1조6,900억 원, 재무활동 1조200억원 현금흐름
전반적으로 높은 수익성과 현금창출능력을 보여줍니다.
유동성과 재무건전성도 양호한 편입니다.
리스크와 전망
주요 리스크로 규제, 법적 분쟁, 경쟁 심화, 운영리스크 등이 있습니다.
반면, 클라우드 게이밍 확대, 신작 출시, 마이크로소프트 인수 등 성장 기회도 존재합니다.
- 클라우드 게이밍으로 도달 범위 확대
- 오버워치 2, 디아블로 4 등 인기 IP 신작 출시
- 마이크로소프트 인수시 시너지 창출 기대
액티비전 블리자드 주가 전망 총평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입니다. 그러나 리스크도 동시에 지닙니다.
중립적 관점에서 현 주가는 적정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법적 문제 해결과 인수 확정 등이 모멘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보수투자성향의 투자자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고 봅니다.
공격투자성향 투자자들은 전망 개선을 기다렸다 매수하는 전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