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nakestock입니다.
라쿠텐 그룹은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서비스 기업입니다.
E커머스, 핀테크, 모바일 등 다양한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주가 변동성이 컸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라쿠텐 그룹의 최근 주가 추이, 재무상태 및 성과, 경쟁업체 비교, 전망과 리스크 요인 등을 분석해보고 투자매력도를 가늠해보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국내 해외 주식 커뮤니티 추천 총 정리
금 투자 방법 단점 ETF 총 정리
주식 키워드 뉴스 빠르게 알림 받는 법
라쿠텐 그룹 최근 1년간 주가 추이
라쿠텐 그룹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주가는 2023년 6월 28일 466엔의 저점에서 2023년 5월 15일 749엔의 고점까지 오르내렸습니다.
10월 22일 종가 기준 주가는 575엔으로 연중 최고점 대비 23.1% 내려와 있습니다.
일본 증시 대표 지수인 닛케이225 지수와 TOPIX 지수가 각각 올들어 9.8%, 11.5% 상승한 것과 대조적으로, 라쿠텐 그룹 주가는 시장 수익률을 밑돌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 변동성에 영향을 준 주요 이벤트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5월: 1분기 실적 발표, 주가 5.6% 상승
- 2023년 6월: 유상증자 발표, 주가 7.4% 하락
- 2023년 8월: 2분기 실적 발표, 주가 2.9% 상승
- 2023년 9월: 핀터레스트 지분 매각 발표, 주가 2.6% 하락
라쿠텐 그룹 재무상태 및 성과
라쿠텐 그룹의 주요 재무지표를 보면 수익성과 유동성, 수익 창출력이 다소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ROE -34%, ROA -1.7%로 수익성이 낮음
- 유동비율 0.87로 유동성 리스크
- 부채비율 6.0으로 수익 창출력에 한계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률도 각각 -15.3%, -17.5%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출액 증가세는 지속되고 있어, 향후 수익성 개선의 여지는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업체와의 비교
라쿠텐 그룹이 경쟁하는 주요 기업으로는 야후 재팬, 소프트뱅크 그룹, KDDI 등이 있습니다.
이들과 비교했을 때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낮았습니다.
또한, ROE와 ROA도 경쟁업체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자산과 자본을 활용한 수익 창출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근 분기 실적
라쿠텐 그룹의 최근 1년 동안 매출은 안정적으로 260억엔~270억엔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수익성 개선 시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바일 사업 비중이 늘어나다 보니, 당분간 적자가 지속될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모바일 사업 현황
라쿠텐 그룹이 힘쓰고 있는 모바일 사업은 향후 주요 성장동력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라쿠텐 모바일은 2012년 출범한 이후 가입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입자 수는 1,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일본 모바일 시장에서 NTT 도코모, KDDI, 소프트뱅크에 이어 4위 규모로, 시장점유율은 10% 수준입니다.
모바일 사업은 아직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네트워크 구축이 본격화되고 가입자가 늘어나면 수익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라쿠텐 그룹의 성장성과 수익구조 개선 여부는 모바일 사업의 성공이 관건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망
라쿠텐 그룹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은 모바일 사업입니다. 일본 모바일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과 수익 확대가 기대됩니다.
또 다른 기회 요인으로는 다각화된 인터넷 서비스,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적 제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사업 적자, 인터넷 사업 수익성 악화, 규제 리스크 등의 우려도 존재합니다.
투자자들은 이 점을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라쿠텐 그룹 주가 전망 마무리
라쿠텐 그룹은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기업으로, 모바일 사업 성장 잠재력이 큰 회사입니다.
다만 당분간 적자 극복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투자 결정 시에는 주가 변동성과 수익성 개선 시기를 신중히 고려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포스트가 라쿠텐 그룹의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긴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